안녕하세요! 건강한 봉쌤입니다~~
이번 블로그 글에서는 한국심리학회의 다양한 분과들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한국심리학회는 14개의 분과가 존재하는데,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진 전문가들이 모인 학회로, 각 분과는 특정 주제와 관심사를 다룹니다. 각 분과들은 고유의 연구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분야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과 지식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중요한 장이 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한국심리학회 내 다양한 분과들의 영역을 간략히 살펴보고, 각 분과들의 연구 분야에 대한 여러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자 합니다.
한국심리학회는 심리학적 지식의 보물창고이며, 각 분과들은 심리학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각 분과와 연구 주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사진이나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한국심리학회에 속해있는 분과에 대한 소개
인지 및 생물 심리학 분과
인지 및 생물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실험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초기에는 감각, 지각, 학습, 조건형성 등의 분야를 주로 연구하였지만 현재는 인지, 생리, 언어 등의 연구도 포함되며 발달이나 사회심리학의 영역에서도 적용됩니다. 실험적 검증을 통해 인간행동의 인과적 기술이나 설명을 지향하는 인지 및 생물심리학은 심리학의 전 분야에서 핵심적이고 기초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실험심리학은 다양한 이론 및 방법론의 발전과 더불어 여러 세부 영역들로 분화되고 있습니다.
인지삼리학의 분야들은 마음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는 학술적 연구 분야와 이런 연구 성과와 연구 기법들을 실제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응용 연구 분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학술적 연구의 주제들로서는 지각, 주의, 재인, 기억, 지식, 언어, 사고, 정서, 인지발달, 기술획득, 문화와 인지 등이 있습니다. 이런 연구 주제들은 실제적인 관심사와 접목되면서 다양한 응용 분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회 및 성격심리학 분과
사회심리학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가 서로 주고받는 영향과 과정에 대한 과학적 연구입니다. 즉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갖게 되는 인상, 정보(고정관념, 지식 등) 들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사람들 간의 교류에서 나타나는 이타행위, 적대행위, 갈등 행위에 대한 이해, 소집단내에서 리더십 행위, 의사소통, 사기의 문제에 대한 이해, 집단 각 적대행위에 대한 이해, 사회의 문제가 사람들에게 주는 영향 및 개인의 활동이 사회의 문화에 주는 영향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기초심리학적 성격을 지녔으며, 아울러 수많은 응용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 학문입니다.
사회심리학 분야는 다양한 세부 전공으로 나뉘어 연구되고 있으며, 주요 영역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집단심리(Psychology of group processes) : 사회심리학 이론에 근거하여 집단 내 및 집단 간 관계에서 이론이나 실무에서 필요한 연구 결과물을 다룹니다.
- 사회인지(Social cognition) :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이를 처리하며 살아가는 과정의 심리현상을 다룹니다. 여러 가지 상충되는 정보를 접하였을 때 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고정관념이나 편견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 과정은 어떠한지 등에 대한 내용을 탐구합니다.
- 태도 및 행동변화(Attitude behavior change) : 태도와 행동의 관계에 관한 초기 이론부터 최근 다른 조절요인들의 영향을 가정한 이론까지 정리하고 이론이나 건강행동, 소비자행동 및 교통행동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응용분야에서 보고된 중요한 성과물을 다루며, 최근까지 제안된 태도 이런들과 설득 정보소통의 연구에서 얻은 중요한 결과물을 다룹니다.
- 대인교류(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 대인교류에서 사람들이 느끼게 되는 친밀감, 우정, 사랑, 적대감, 갈등의 문제를 다룹니다. 아울러 이타적 행위와 공격행위와 같은 특정행위에 대한 문제를 탐구합니다.
- 동기, 정서 및 성격분야(motivations, emotions, and personality) : 개인의 성격과 동기, 정서를 유형화하며 이 유형과 사회적 행위의 관계를 탐색하는 연구를 합니다. 최근에는 개인이 지닌 자기 개념, 자존감, 자기 조절 등의 분야에 관심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 문화심리(psychology of culture) : 문화에 따라서 사람들이 보이는 행위와 심리의 차이를 비교·연구하고, 특정사회에서 사람들의 심리가 지니는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탐구영역이며, 최근에는 지구촌시대를 맞이하여 문화 간의 교류가 증대됨에 따라 부각되는 이문화적응, 문화 간 접촉, 소통의 문제를 다루는 영역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 분과
발달 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생물학적, 사회적, 성격적인 발달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발달심리학자들은 인간이 나이를 들어감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발달의 현상을 기술하는 것은 물론이고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이론화하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또한 발달심리학자들은 수태에서 사망할 때까지 사람들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조사합니다.
발달 심리학은 운동능력의 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발달 등 심리학 분야의 다양한 연구방법과 주제를 포괄합니다. 최근 들어 발달의 이론과 결과들을 실제 현장에서 응용하고자 하는 응용발달심리에 관해 관심들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임상심리 및 상담심리학 분과
임상심리학이란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심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고, 치료(예방 포함)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우울, 불안, 적응문제, 중독, 정신분열, 섭식장애, 주의력 결핍, 자폐, 학습장애, 성격장애, 두통 등의 심리 생리적 문제 등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의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임상심리학자들이 하는 일은 다양한데,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을 5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연구 : 임상심리학자를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가장 크게 구분시켜 주는 영역입니다. 임상심리학자가 수행하는 연구는 바로 임상 현장에서 정신과 환자를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심리평가 : 심리검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영역은 매우 다양합니다. 한 개인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는 지능검사에서부터 성격검사, 신경심리검사, 행동관찰 등 다양한 검사가 존재하는데, 최근에는 한 개인의 정신문제에 관여하는 뇌의 손상을 연구하는 신경심리학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임상심리학자들은 다양한 심리검사와 자신의 임상적 지식을 통해 면담이나 각종 촬영도구들이 밝혀낼 수 없는 개인의 미묘한 문제들을 진단합니다.
- 심리치료 : 매우 오랜 세월 동안 심리치료는 정신과 의사의 전유물인 것처럼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사회가 복잡해지면 질수록 사람들의 경험하는 문제들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몇 가지의 약물이나 기타 의학적 요법을 통해 환자를 치료하는 데는 점차 한계가 나타나고 있고, 보다 그 개인과 그 사람이 처한 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치료 방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임상심리학자들은 보다 과학적이고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치료방법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 교육 : 교육은 임상심리학자의 또 다른 주된 업무입니다. 대학의 교수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임상심리학자들은 물론 심리학 학부생이나 대학원생을 위한 수업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박사학위를 취득한 많은 수의 임상심리학자들은 대학이나 기타 사회교육시설에서 교양심리학을 강의하게 됩니다.
- 자문 : 임상심리학자들은 많은 정신건강 관계자들이나 기타 산업체 및 교육계 관계자들에게 전문적 자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도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산업 현장에서 노동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범죄자들을 다루는 교도관들에게 이들을 다룰 수 있는 전문적 방법을 조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병원에서는 특정한 의학적 치료를 잘 받으려 하지 않는 사람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업체에서는 인사채용이나 승진 등의 심사에서 임상심리학자의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 및 상담심리학 분과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의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입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신체적, 가정적, 문화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문상담 또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설의 자동화와 급속한 기술 변화 및 과거와는 다른 교육과 훈련을 계속 받아야 하는 직무내용의 고도화는 직업장면에서도 상담이 요구됩니다.
현재 상담심리학은 사회의 각 영역- 대학의 교수와 학생생활 상담센터, 교육청이나 중고등학교의 상담자, 기업체의 상담실이나 인재 관리팀, 청소년시설 및 상담기관, 사설 상담기관, 사회복지기관 및 종교기관 부설 상담소, 군대, 정보 또는 지방자치기관 등-에서 다양하게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87년 한국심리학회의 임상심리분과로부터 상담영역이 분리되어 상담심리 및 심리치료학회가 발족함에 따라 여러 관련 자격증 수여 등의 활동이 보다 전문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활동 관련 규모가 훨씬 커진 만큼 제도적, 전문적 상담심리학자 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학교심리학 분과
학교심리학은 교육현장과 학교 교육에서 학습의 효율성과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적인 지식을 활용하는 분야입니다. 학교심리학은 초·중·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과 조화로운 적응을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심리학 서비스를 교육장면에 제공하는 역할을 통해 사회적 안녕에 기여합니다. 따라서 학교심리학은 효과적인 교수방법, 학습 동기의 유발, 교육 평가나 학습평가는 물론 학교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정서, 교우, 진로선택 문제들을 다룹니다.
학령기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아동과 청소년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학습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문제와 비행, 게임중독, 학교폭력, 학교중도탈락과 같은 행동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숫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일반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이 겪고 있는 학업, 진로, 정서, 행동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전문가의 역할을 하고 있는 학교심리학의 양성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그의 적응과 발달에 관여하는 부모, 가족, 교사, 학교, 지역사회 등 환경을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이러한 대상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평가의 기능
둘째, 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개입의 기능
셋째, 부모나 교사가 학교나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적응을 향상하고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자문의 역할
넷째, 부모나 교사를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훈련의 기능
다섯째, 아동과 청소년의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들의 특징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문제해결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의 기능
기타 분과
한국심리학회에는 위에 언급된 분과 외에도 다양한 주제에 관한 추가적인 분과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업 및 조직심리학, 소비자 광고 심리학, 법정 심리학, 중독 심리학, 코칭 심리학 등이 있습니다.
더 다양한 분과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면 한국심리학회 홈페이지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심리학 분과에서 다양한 주제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심리학이 많은 장면에서 적용될 수 있게 실무에서 전문가분들이 활약하고 계십니다.
인간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을 이롭게 한다는 학문적 목표를 가지고 발전하고 있는 한국심리학회를 응원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더 건강한 정보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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